Top 100
 
 

[북미] 오크몬트 컨트리 클럽 Oakmont Country Club

본문

순위 Top 100 Golf Courses 7위 / Golf  Magazine 8위 / Planet Golf 12위 
 설계자 헨리 파운스 (Henry Fownes)
개장연도 1903
코스 레이팅 76.9
슬로프 레이팅 142
Total holes 18
시그니처 홀 18th Hole – 484 Yard Par 4
종류 Private
홈페이지 https://www.oakmont-countryclub.org/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오크몬트에 자리한 이 골프장은 ‘인근에 난이도가 충분히 높은 코스를 찾을 수 없다’는 이유로 만들어진 만큼, 코스가 어렵기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이 골프장의 설립자인 H. C. 파운스는 자수성가한 철강업계 거물로 40대 초반에 골프를 시작했지만 예선을 거쳐 4차례나 US오픈에 출전한 실력자였다.

‘고통을 즐기는 마조히스트들의 은신처’ 그리고 오크몬트(Oakmont)와 몬스터(Monster)의 합성어 '오크몬스터(Oakmonster)'라는 애칭에서 오크몬트 컨트리 클럽이 얼마나 어려운 코스인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오크몬트의 난이도를 높이는 요소로 먼저 벙커와 그린을 꼽을 수 있다.. 벙커수는 210개로 홀 당 거의 12개에 육박한다. 일반 벙커처럼 보이지만 영국 링크스의 항아리벙커처럼 탈출에 신경 써야 할 정도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많은 벙커들이다. 특히 3번홀과 4번홀 사이에 있는 102야드 짜리 교회 의자 벙커가 상징이다. 이 커다란 벙커 안에 밭고랑처럼 12줄의 잔디가 자리잡고 있으며 길이는 100야드, 폭은 40야드에 육박한다.

Oakmont logo.jpg

그린 속도는 마스터스를 여는 오거스타 내셔널보다 빠르다. 오크몬트 골프장의 창립자는 그린을 빠르게 하는데 집착이 있었다. 그린 빠르기를 측정하는 스팀프미터가 바로 오크몬트에서 발명됐다. 그린 경사도 어렵다. 타이거 우즈는 “제대로 쳐도 공이 그린 밖으로 굴러가거나 홀 반대쪽 방향으로 흐른다. 오르막 버디 퍼트는커녕 그린 밖이나 3중 브레이크 퍼트를 해야 한다. 쉬운 싸구려 버디가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Oakmont clubhouse.jpg

 

그러나 다른 골프 코스와 다른 특별한 오그몬트 컨트리 클럽의 어려움은 바로 깊이 1m 남짓 되는 10여개의 배수로에 있다. 이 배수로의 목적은 비가 올 때 페어웨이에 물이 고이지 않도록 빼주는 것이다. 오크몬트 골프장 페어웨이 토양은 매우 무거워서 물이 잘 빠지지 않는다. 하지만 이 배수로는 잘못 친 샷에 대한 징벌이라는 새로운 기능이 더해졌다.

이 배수로는 오크몬트 골프장에서 공식적으로는 워터 해저드로 취급한다. 비가 오지 않는 한 배수로에는 물이 흐르지 않지만 어쨌든 워터 해저드임은 틀림없다. 배수로의 위험성은 잘 눈에 띄지도 않고 일단 빠지면 깊은 러프와 돌무더기들로 탈출이 거의 불가능하다.


 

메이저대회를 셀 수 없이 유치했다는 것에서 오크몬트 컨트리 클럽의 명성을 확인할 수 있다. US오픈은 최다인 9차례나 개최되었으며 PGA챔피언십은 3회, US여자오픈은 2회가 개최되었다. 2025년 US오픈 역시 이곳에서 펼쳐진다.

위치명 :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소 : 1233 Hulton Rd, Oakmont, PA 15139 미국
 

받은 별점1  [ 5점 ] 별점은 가보신분만 가능합니다.

방문자 리뷰 0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